기획의 원칙



기획의 원칙


1. 목적부합의 원칙

기획은 목표성취를 위한 노력의 과정이므로 반드시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조직은 목적의식 없이 타성에 의해0 기획을 수립함으로서 무엇을 위해, 무엇을 행하려고 하는 것인지 애매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막연한 목적 하에서는 막연한 기획밖에 생기지 않으므로 목적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2) 간결성의 원칙

기획과정을 통해 세워지니 계획은 간결하고 명료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목적이 명료하지 못하면 기획은 복잡하게 되고 낭비의 원인이 되므로 복잡한 전문용어를 피하여 평이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3) 탄력성의 원칙

기획은 수립할 당시의 상황이나 장래예측에 기초를 두지만, 변동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기획을 수정해야 하므로 기획수립 시초부터 융통성 있게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기획은 변동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고, 하부 집행기관이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탄력성을 지녀야 한다.


4) 안정성의 원칙

기획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안정성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안정된 기획일수록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다. 이것은 수집된 정보의 질과 양 및 예측기술의 정확성 여하에 달려있다. 이런 측면이 강조되면 기획은 안정화된다.


5) 장래 예측의 원칙

많은 기획들이 비현실적이고 너무 이상적으로 보이는 것은 그 기획의 입안자가 진정한 의미의 예측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측시 기획입안자의 선입견이나 주관성이 개입되기 쉬우므로 정확한 예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통해 수립해야 한다.


6) 포괄성의 원칙

기획에는 필요한 제반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계획안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원, 물자, 설비, 예산의 부족 등으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충분한 사전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7) 균형성의 원칙

어떤 계획이든 다른 계획과 업무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동일한 계획 내에서도 목표, 소요자원, 제반 중요 요소들 간에도 상호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8) 경제성의 원칙

새로운 기획을 수립할 때는 자원, 인원, 비용 등이 필요한데, 기회에 소요되는 자원들을 활용하는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달성하도록 활용해야 한다.

9) 필요성의 원칙

기획은 정당한 이유에 근거를 둔 필요한 것이라야 한다. 기획수립 자체뿐 아니라 기획과정에 이르기까지 불필요한 기획이나, 필요하더라도 비용이 너무 많이 요구되는 기획은 수립하지 말아야 한다.


10) 계층화의 원칙

기획은 구체화 과정을 통해 가장 큰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연차적으로 계획을 파생시킨다. 이와 같이 하나의 기본계획으로부터 여러 개의 계획이 파생되는 현상을 계획의 계층화라고 한다. 기본계획의 실효성은 그것을 지원하는 파생계획의 건실성에 의해서 좌우된다.

기획의 유형


1. 전략적 기획

전략적 기획은 조직의 미래에 초점을 둔 장기기획이다. 이 기획을 통해 조직이나 부서는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보와 창의성을 제공받는다. 전략적 기획은 방향감을 제공하고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불필요하고 사장된 프로그램들은 버리고, 중요 자원은 증진시키며,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하게끔 하고, 조직의 목적성취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여러 학장들의 정의를 중심으로 전략적 기획의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특성

- 장기 계획이다.

- 최고 관리자에 의해 수행된다.

- 급변하는 환경에 대해 미래의 문제와 기회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이 지향하는 미래의 분명한 목표와 방향을 제공한다.

- 조직의 내외적 환경에 대한 기회와 위기를 조직의 자원과 기능에 맞추는 데 초점을 둔다.


2. 전술적 기획

전술적 기획은 전략적 기획과 운영기획 간의 중간 기획이다. 그러므로 장기계획은 전략적 목적을, 중기계획은 전술적 목적을, 단기계획은 운영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기획은 전략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운영적인 것으로 끝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성

- 전략적 기획을 위한 수단이 전술적 기획이다.

- 전술적 기회은 사업수준이나 부서별 계획이다.

- 전술적 기획은 전략적 기획보다 단기적인 계획을 다룬다.

- 전술적 기획은 중간관리층에서 주로 개발되고 수행된다.

- 전략적 기획의 결과는 몇 년 사이에는 충분히 알 수 없으나, 전술적 기획의 결과는 빠른 시간 내에 분명해지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되기 쉽다.


3. 운영 기획

단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운영전략을 동원하여 계획화하는 과정이 운영기획이다. 주로 하위관리자와 조직구성원 각자가 담당할 업무를 계획하는 것이다. 이는 1일에서 1년동안의 단기기획으로 장중기기획보다 단순하며, 일년, 월, 주, 일마다 행해질 수 있다. 이 기획은 실제 업무수행에 필요한 활동계획을 작성하며 중간기획에 필요한 자원을 배정한다. 간호에서는 직접적인 환자관리와 관련된 매일의 계획, 주 계획, 스케줄, 간호시간 등이 포함된다. 전략적 기획을 구체화한 것이 전술적 기획이듯이 전술적 기획을 구체화한 것이 운영기획이다. 이는 주로 1일 또는 주간의 업무를 대상으로 하고, 이때의 목표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계량적으로 기술한다. 이 같은 특성을 지닌 운영계획을 단용계획과 상용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1) 단용계획

단용계획은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특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특정목표가 성취되면 계획으로서의 효용성이 소멸되어 더 이상은 필요 없는 계획이다. 그 예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2) 상용계획

상용계획은 단용계획과는 달리 일정기간이 지나면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활동에 사용되는 계획이며, 조직 내에서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업무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속적인 계획이다. 이 계획은 한번 수립되면 동일한 상황이 존속하는 한 그 효용성이 소멸되지 않으며, 최근 자료를 보완하여 수정해서 사용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적용되어 작성자에게 일정액의 커미션이 제공될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웨딩박람회 일정 스드메 견적 웨딩플랜닷컴 "

주부알바 재택부업 앙팡펫파트너스

서민안심전환대출 ㅣ정부지원대출ㅣ채무통합대환대출